Ⅰ. 들어가며..
우리는 음악의 홍수 시대에 살고 있는 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예전부터 음악은 항상 존재해 왔었지만 현재의 음악량과는 그 수치를 비교할 수 없다. 하루에도 몇 개씩 새 음반들이 출시되며, 텔레비전에서도 라디오에서도 컴퓨터에서도 음악은 끊임없이 흘러나오고 있다
매우 쉽게 비슷한 단어나 표현이 반복되어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것도 남자 가수의 노래와 여자 가수의 노래에서 다른 양상을 보임을 알 수 있다. 남자 가수의 노래는 대부분 화자가 남자이고, 여자 가수는 화자가 대체로 여자인 것을 생각한다면 이는 단순하게 여성과 남성의 '말'이
중세의 서양음악사에서의 여성
서양음악사에서 여성음악가가 언급되지 않는 이유.
한 시대를 대표하는 진보적인 작품과 그 작곡가들을 중심으로 음악 양식의 변천을 고찰하는 것이 음악사 서술의 주된 경향이었으므로 여러 가지 사회적 제약 속에서 부각될 수 없는 위치에 있었던 여성음악가들의
선고 받는다. 그러나 성령의 도움으로 두 노인은 위증이 탄로나 돌에 맞아 죽고 수산나는 무죄로 석방된다.
주디 시카고(1939.07.20~)
미국의 제1세대 여성 미술가이며 교육자이고 저술가.
여성의 신체 이미지를 작품에 노골적으로 표현
-> 여성의 몸에 대한 편견과 남성 위주의 사고에 정면으로 대항
가요의 영향력은 '광범위한 대중이 즐기는 음악'이라는 데에서부터 출발한다. 90년대 이후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한 대중가요는 소비자가 되는 대중과 생산물인 가요가 상호영향을 끼침으로써 사회의 거대한 문화담론을 이끌어가게 되었다. 이러한 가요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 여성임에도
토마스 만은 주지하다시피 북독 출신의 시민적이고 엄격한 아버지와 남독 출신의 음악적이고 낙천적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는 일평생 시민성과 예술성의 두 세계 사이에서 고뇌하였는데, 생과 정신, 삶과 죽음의 대립 내지 이원성은 그의 일생의 주제를 이룬다. 토마스 만의 이런 출생적인 이
2. 사회적 산물로서의 베토벤
‘카핑 베토벤’에서 이야기하는 또 다른 부분은 바로 자신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위대한 작품을 만들어낸 베토벤을 ‘존경하는 모습’에 대한 것이다. 그의 음악은 그가 처했던 환경 때문에 한층 더 빛난다. 질병 속에서 또한 난청 속에서 아름다운 음악들을 작곡해낸
여성주의 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여성주의 운동 담론에 있어서 이상하게도 지속적으로 누락되어온 사회분야가 있다. 바로 예능계 예능계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할 수 있으나, 여기에서는 편의상 음악계와 미술계로 한정한다. 체육, 무용 등 기타 주요한 분야들이 있지만, 이
음악>
음악계에서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여성 재즈피아니스트 이노경씨는 올해 재즈와 트로트의 만남을 통한 CaTrot 앨범을 발간해 화제를 낳았다. 이밖에 음악을 ‘전시’하는 한옥미 작곡가는 일반적인 연주회와는 전혀 다른 연주와 퍼포먼스를 통해, 연주회 음악은 얌전하게 앉아서 조용히 듣
Ⅰ. 공감적 정서
공감적 정서는 크게 볼 때, 도덕적 정서를 구성하는 요소 중의 하나이다. 정서의 일반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하여 볼 때, 도덕적 정서란 일반적인 정서의 개념과 그 맥락을 같이 하고 있기는 하나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도덕적 앎이 이성적 본질이라면, 도덕적